2023. 12. 25. 17:56ㆍ심리학_상담학 이야기
(1) 집단활동의 시작을 돕는다-처음 시작할 때, 구성원들은 서먹함을 느끼고, 어떻게 할 바를 모른다. 상담자는
그들로 하여금 상호작용을 시작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여기-지금의 상대로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 규준의 발달을 돕는다.-자율. 독립성 키우고, 스스로 하려고 할 때 도움을 주
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적당한 기회를 포착하여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3) 집단의 분위기 조성을 돕는다.
집단 초기단계에서, 상담자는 집단원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집단의 역학과 대인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여유를
주기 위하여 어용적인 집단 분위기와 심리적으로 안전감을 가질 수 있는 장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안전감을 줄 때, 비로소 집단원은 개인적으로 의미 깊은 경험을 탐색할 수이고,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노출할
수 있으며, 집단은 상호 간에도 신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안전하고 신뢰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먼
저 해야 할 일은 상담자 자신이 권위주의적 태도를 버리는 것이다. 상시 집단원들의 느낌이나 생각을 이해하
려는 진정한 태도를 보여야 하고, 지도자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질 권리를 집단원들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 다른 의견을 존경해 주며, 누가 옳고 그른가에 치중하기보다 무엇이 옳고 그른가 하는 사실에
초점을 두고 집단활동을 하도록 격려해 줌으로 바람직한 집단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4) 행동의 모범을 보인다.
상담자가 스스로 정직하고 적절한 자기 노출을 하면, 집단원들도 이를 본보기로 하여 자기를 내어 놓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집단원에게 바라는 여러 가지 행동을 스스로 해 보이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5)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집단으로 하여금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을 극복하고 원활한 상호관계를 발달시키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이를 위하여 상담자는 항시 집단원 간에 의사소통의 통로를 막고 있는 장애물을 찾아내도록 도와준다.
(6) 집단원을 보호한다. 집단원중에 몇 사람, 혹은 전원이 그 집단원에게 부당하게 압력을 가할 때 상담자는 즉시,
개입하여 그 집단원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때로는 신체적인 활동에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7) 집단활동의 종결을 돕는다.
집단원들이 학습한 것을 실제의 삶에 적용하는데 대한 시사를 주고, 모임과 모임의 사이와 집단 전체가 끝난 후
에도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려는 계약을 맺게 하고, 집단을 떠난 뒤에 그들이 직면하게 될 심리적인 문제들을,
위하여 준비시키며, 추우 지도를 위한 집단모임을 계획하게 하며, 추가적인 집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알려
주고, 집단이 종결된 후에도 개인 상담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뛰어난 청취능력과 관찰능력필요 보호, 허용, 유효성은 필요한 분위기 조성에 직접적 영향 주고
조작은 지도자의 특수 기술과 직결하는 특성이다.
특수 기술은 질문, 명료화, 맞닥뜨림, 설명, 예증, 확인, 해석, 구체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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